Lost Information!

충격적인 디지털 이슈 - 다시 시작되는 딥페이크 범죄 본문

IT 각종 이슈

충격적인 디지털 이슈 - 다시 시작되는 딥페이크 범죄

Lostinformation 2020. 11. 10. 20:40

올해에는 정말 코로나가 아니었다면 계속해서 최악의 범죄라고 입방아에 올랐을만한 N번방 또는 박사장 사태가 일어났었습니다.

 

범죄 내용부터 그들의 죄질까지 정말 충격적이었고 피해자들은 미성년자들이 다수였기에 더욱더 충격이었는데요.

 

이 범죄가 발생한 이후 여러 음란물 또는 많은 성인사이트들의 접속이 차단되었고 사람들 또한 예전보다 더욱더 좋지 않은 시선으로 해당 범죄의 범죄 형량을 늘릴 것을 요구하는 청원도 더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다소 잠잠해진 듯 보였던 음란물 딥 페이크가 다시 텔레그램 등 메신저 상에서 다시 활개치고 있는데요 

 

딥 페이크란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하여 사진이나 동영상을 합성하는 기술로 대상자의 얼굴과 음란물을 합성하여 유포하거나 협박하는 등 한 때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적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의 얼굴을 19금 동영상의 배우 얼굴과 합성했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기술의 발전으로 예전에는 정말 많이 티가 났지만 요즘은 티가 거의 나지 않도록 만들어진 만큼 명예훼손과 피해자의 정신적인 피해는 정말 상상을 초월한 만큼 심각한 범죄의 한 형태입니다.

 

 

문제는 이 딥 페이크 영상이 8일 한 텔레그램 단체 대화방에 11월 XX방 유료회원을 모집한다는 공지글이 올라왔다는 것입니다

 

이 게시물을 올린 딥 페이크 제작자는 문화상품권 핀번호를 자신에게 알려주면 가격에 따라 1에서 3단계로 구분된 대화방에 초대해주겠다고 한 것이죠.

 

또한 1단계에서는 여성 아이돌의 얼굴과 음란물의 합성된 사진만 제공하며 2단계부터는 영상을 공유하고 3단계에서는 연예인뿐만 아니라 지인의 얼굴과 음란물을 합성한 딥 페이크 물을 만들어주겠다고까지 게시하게 된 것이죠.

 

그러면서 박사장 여파로 문을 닫았었지만 다시 오픈했고 새 자료도 매일 업로드할 예정이라고 광고까지 했습니다.

 

아무래도 N번방 사건 이후 단속이 강화되고 처벌 수준 또한 높아졌으며 6월 25일부터 딥 페이크 물을 만들어 배포할 경우 징역 5년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며 특히 영리를 목적으로 제작하였을 시 최대 7년에 징역에 처하도록 성폭력 처벌법이 개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제작자 또한 한 동안 주춤했던 것 같은데요.

 

다시 텔레그램의 이런 방이 생긴만큼 당연히 이와 비슷한 유형의 또 다른 N번방 사건들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또한 지인의 사진과 영상을 딥 페이크로 합성하여 나올 수 있는 만큼 누군가에게는 이를 빌미로 협박을 할 수도 있으며 찍지도 않은 몸캠 피싱 사건으로도 이는 번질 수 있는데요.

 

 

이러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행동을 해야 할까요?

 

일단 가장 먼저 딥 페이크 물의 수요가 끊이지 않고 늘어나는 것이 상당히 문제가 됩니다.

 

그렇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단속과 더 높은 형량의 법률이 필요한데요.

 

이 와달리 개인이 할 수 있는 행동은 절대 해당 사이트나 링크에 접속하여 딥 페이크 게시물을 구매하거나 방에 접속하기 위해 금전을 지불하는 행동은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N번방의 사건을 통해 수많은 이용자들이 처벌받고 논란이 되었던 것은 누구나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또한 N번방 이용자의 신상을 공개하라는 말도 한때는 나오곤 했었죠.

 

그만큼 만약 이번에도 이런 사건은 2차 N번 방사건이 일어난다면 당연히 신상공개까지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또한 해당 사이트를 이용한 것 또한 불법이기에 절대 이용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로 인해 이용자 수가 줄어들게 되면 해당 범죄물의 제작자 역시 유포나 제작을 그만두게 될 확률 또한 크고요.

 

또한 위와 같은 형태의 사이트나 텔레그램을 발견하게 된다면 즉시 신고하는 방법으로 유포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건을 피해를 통해 만약 협박을 받게 된다면 또는 나의 연락처 유출로 내가 찍지도 않는 영상을 마치 내가 찍은 것처럼 합성하여 유포한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조건 경찰에 신고부터 하셔야 합니다.

 

딥 페이크로 인한 몸캠 피싱의 경우는 대부분 지인 또는 국내의 있는 범죄자를 통해 일어났을 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그렇기에 일단 경찰에 신고하고 유포를 차단하기 위해 보안 전문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좋은데요.

 

보안 전문업체에 의뢰했을 시 해당 동영상을 삭제 및 유포를 차단할 수 있는 것을 물론 해킹당한 피해자의 연락처까지 지울 수 있기에 해당 피해를 받게 된다면 무조건 경찰에 신고하고 보안 전문업체에 의뢰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로 인해 억울한 누명을 쓰지 않아도 되며 피해자 또한 검거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시대가 너무 빠르게 찾아왔습니다.

 

그로 인해 디지털 범죄 또한 더욱더 발전하여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디지털 범죄의 대부분이 성과 관련된 자극적인 내용이 대부분이며 특히나 딥 페이크와 같은 허위 영상으로 상대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범죄는 이용자가 없다면 사라지게 될 범죄 중 하나입니다.

 

누군가는 말하고 합니다. 

 

소아아동 19금 영상을 보는 것을 너무 했다고 말입니다.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누군가를 합성하고 이를 자신의 금전의 목적 또는 성적 취향을 채우기 위해 이용한다며 다를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를 이용하는 사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고요

 

딥 페이크 영상 또는 19금 영상은 또는 누군가를 도촬 하는 영상을 제작, 유포, 소유하는 것은 모두 불법입니다.

 

이 모든 것이 불법이라는 것을 깨닫고 제작하지도 유포하지도 또는 이용하지도 구매하지도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궁금하신 점은 댓글에 남겨주시고 공감구독도 부탁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