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t Information!

디지털 성범죄 - 어떻게 대응해야할까? 본문

IT 각종 이슈

디지털 성범죄 - 어떻게 대응해야할까?

Lostinformation 2020. 11. 24. 22:58

디지털 성범죄의 종류는 상당히 많습니다.

 

요즘 들어 기승을 부리는 몸캠 피싱과 딥 페이크 영상부터 헤어진 연인에게 복수의 마음으로 벌이는 리벤지 포르노 또한 N번 방사건과 같은 동영상과 사진으로 협박하여 원하는 행동을 시키는 범죄까지 상당히 다양합니다.

 

피해자 또한 당연히 여성의 비율이 많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몸캠 피싱의 경우에는 피해자의 90%가 남성인 디지털 성범죄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성범죄의 경우 금전을 요구하거나 특정 행동을 요구하는 경우 등 협박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분들이 해당 행동을 하면 또는 금전을 송금하면 이 모든 것이 해결될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흔하게 말하는 범죄자이며 그들의 말은 신뢰해서는 안되며 요구사항을 들어준다고 해서 영상 지워줘야 하는 의무는 없기 때문이죠.

 

오히려 이를 빌미로 지속적으로 협박하고 원하는 행동과 금전을 요구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협박을 당하게 된다면 가장 기본적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우선 나라에서는 디지털 성범죄피해자를 위해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여성 긴급전화 1366과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02-735-8994)등에 도움을 청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 신청 또한 전화 말고도 온라인 상담게시판으로도 가능합니다.

 

또한 상담과 함께 현실적으로 피해 촬영물 삭제 지원 및 수사, 법률, 의료 등의 연계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이 모든 지원은 무료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상담내용 모두 비밀이 보장되며 상담을 신청할 때조차 가명을 사용할 수도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지원하고 있죠.

 

물론 가해자를 고소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실명이 필요하며 이에 관련된 사항에 관해서는 지원센터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의 지원과 삭제 지원을 통해 삭제되는 시점이 최소 한 달에서 3개월로 상당히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게시글 등이 완전히 삭제될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각 플랫폼별로 크게 상이하나 지원센터에서는 신속히 삭제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기관과의 연계로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결국 신속한 대응만이 유포를 방지할 수 있는 디지털 성범죄 특성상 이 기간 동안은 유포가 일어날 확률은 상당히 높아집니다.

 

또한 원본의 파일이 과거 가해자에게 있는 경우 계속해서 유포될 수도 있으며 이럴 경우 동일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이에 국가기관보다는 보안 전문업체에 의뢰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보안 전문업체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365일 24시간 해당 범죄의 대응하기 위해 24시간 상담센터를 운영하며 의뢰가 들어오자마자 신속하게 상담하며 해당 범죄에 대응합니다.

 

또한 해킹파일을 분석하여 피해 정도, 영향, 침입 루트 등을 알아내며 이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하죠.

 

그리고 협박범 또는 범죄자를 대응하는 매뉴얼을 안내하여 최대한 그들의 요구를 들어주는 척 또 흥분하게 하지 않고 방심하게 만들며 이를 통해 시간을 벌어 그들의 서버에 침투하여 문제가 되는 원본 영상을 삭제합니다.

 

또한 만일의 경우 외장하드와 USB 등 물리적인 저장장치에 백업해놓았을 경우를 대비하여 해킹당한 피해자의 연락처도 삭제하고 이를 거짓데이터로 밀어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이 사용하는 계정 및 PC 블루스택 등을 차단하고 수많은 유포 수단 또한 차단하게 됩니다.

 

당연히 범죄자의 휴대폰 또한 마비시키며 이를 통해 유포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은 상당히 빠른 시간 안에 이루어지기에 국가기관과 달리 유포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모든 과정을 수사기관에 넘겨 범인을 검거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은 무료로 해당 피해를 줄여나가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무료이기에 많은 사람이 몰리고 그로 인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상담치료와 법률 과정까지는 보안 전문업체에 맡길 수 없다면 후에 국가기관으로부터 지원받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은 유포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니까요.

 

디지털 성범죄는 해당 범인이 가족이기도 또는 연인이기도 하며 친한 지인이기도 해서 또는 믿었던 온라인 친구이기도 한 만큼 불특정 다수가 나의 신체를 볼 수도 있으며 나의 지인이 나의 신체를 볼 수도 있다는 생각에 많은 걱정을 하고 정신적 피해가 상당히 큰 범죄입니다.

 

결국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원인이 되는 동영상의 유포를 막는 것이 무엇보다 핵심입니다.

 

물론 국가의 지원센터를 통해 또는 경찰의 신고를 통해 피해를 줄일 수 있고 범인을 빠른 시간 안에 검거할 수 있다면 그것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없다는 것은 또한 유포를 막지 못할 확률이 크다는 것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현명한 판단으로 항상 카메라의 어떠한 신체의 일부라도 노출되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인터넷상에서 돌아다니는 불법 소프트웨어 또는 불법 사이트의 방문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부 사이 또는 연인 사이의 성적 취향을 존중한다는 마음에 영상을 찍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 해당 파일을 지운다고 하더라도 AS 직원을 통해 또는 중고 판매로 인해 구매한 누군가로 인해 해당 영상이 복구되고 유포될 수도 있음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절대 카메라도 찍지 않는 것을 추천드리며 만일의 경우라도 해당 영상이 유포되거나 이를 빌미로 협박을 당하게 된다면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보안 전문업체에 의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고 나서 국가 지원센터에 의뢰하고 경찰에 신고하여 해당 범인을 검거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여기까지 궁금하신 점은 댓글에 남겨주시고 공감구독도 부탁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