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t Information!

IT이슈 - 드디어 마스크를 써도 페이스아이디가 가능?! 본문

IT 각종 이슈

IT이슈 - 드디어 마스크를 써도 페이스아이디가 가능?!

Lostinformation 2021. 2. 4. 23:31

아이폰을 쓰는 사람이 코로나 19 이후 가장 불편한 점은 아무래도 페이스 아이디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페이스 아이디가 너무 편한 나머지 아이폰을 극찬했던 저에게는 너무 불편한 일이었습니다.

 

심지어 저처럼 페이스 아이디를 통해 결제, 은행이체까지 설정해두신 분들은 더욱 불편할 텐데요.

 

지문을 사용하거나 갤럭시의 홍채를 인식하는 방법과 달리 아이폰은 얼굴 전체를 인식하다 보니 손에 물이 묻거나 굳이 눈을 특정 위치에 두지 않아도 알아서 인식되어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정확히는 아이폰이 잠금 되어있다고 느끼지 못할 때가 더 많을 정도였고 설정해놓은 비밀번호를 까먹기 일 수였습니다.

 

또한 이 페이스 아이디는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워치 등 웬만한 애플 기기에 탑재되어 있는 만큼 애플 기기가 많으면 많을수록 불편하다고 느끼셨을 텐데요.

 

문제는 코로나 19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 만큼 이런 불편함이 계속되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작년 IOS 13.5에서는 아이폰의 마스크 인식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즉 마스크를 쓰고 있으면 페이스 아이디가 아닌 암호를 입력하려고 나오게 되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페이스 아이디가 적용되지는 않아 단순히 비밀번호를 눌러 잠금을 해제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IOS 14.5 베타 버전과 WatchOS 7.4 베타 버전을 통해 이런 불편함을 해결해줄 즉 마스크를 착용한 채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새로운 설루션이 공개되었습니다.

 

바로 마스크를 쓰고도 페이스 아이디와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말이죠.

 

물론 해당 기능은 빠르면 3주 일반적으로 한 달 뒤에 만나볼 수 있는 기능이지만 베타 버전에라도 해당 기능이 추가되어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으로서는 굉장히 반가운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해당 기능은 애플 워치를 통해 언락이 해제되는 기능입니다.

 

마치 애플 워치를 착용하고 있으며 맥북의 암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열리는 기능과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이폰의 화면을 손가락으로 밀어주게 되면 애플 워치가 사용자를 인식하고 이를 아이폰에 알려줌으로써 알아서 아이폰이 잠금이 해제되는 것입니다.

 

또한 만약 아이폰을 보지 않은 채로 잠금을 해제하려고 하면 아무리 내가 애플 워치를 차고 있다고 하더라도 잠금이 해제되지 않으며 당연히 다른 사람이 해제하려고 하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만약 원하지 않는 상황에 잠금이 해제되었다고 하더라도 애플 워치를 통해 락을 다시 걸 수 있습니다.

 

즉 마스크로 인해 약해진 보안을 워치가 보완해주는 방식인 거죠.

 

그래서 애플 워치가 있어야 하며 애플 워치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나 애플 워치가 잠겨있다면 페이스 아이디를 대체하는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만약 다른 사람이 나의 아이폰과 애플 워치를 착용하였어도 애플 워치의 비밀번호를 풀지 못한다면 아이폰의 잠금도 풀 수 없습니다.

 

또한 어플 결제, 게임 결제 및 이체 등 수많은 페이스 아이디로 해결할 수 있는 많은 활동의 경우에도 해당되지 않으며 단순히 잠금을 조금 더 빠르게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잠금만 빠르게 해제가 가능하고 결제 및 이체가 불가능하다는 점이 상당히 불편하며 반쪽자리 기능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에서 아이폰을 사용하기 위해서 비밀번호를 눌러야 하는 불편함은 아이폰을 집에서 사용할 때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켰던 것과 상당한 차이가 있어 불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해당 기능은 애플 워치와 아이폰이 두 개다 있는 사람에게는 손을 들어 환영할만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애플 워치가 없다면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는 점이 상당히 아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기능 때문에 애플 워치를 구매할 수도 없고 조금 불편해도 비밀번호 누르자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제가 찾게 된 마스크를 착용하고도 페이스 아이디를 사용하는 꿀팁을 드리자면 애플 워치가 없어도 이렇게 해결해 볼 수도 있습니다

 

먼저 아이폰의 페이스 아이디에 대체 외모를 설정하고 자주 사용하는 마스크를 하나 준비해주세요.

 

색상이 변경되거나 또는 마스크의 디자인 변경된다면 인식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마스크를 반으로 접어 마스크를 착용하는 얼굴의 반쪽을 가려준 후에 페이스 아이디를 인식시켜주면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얼굴의 반대쪽 역시 마스크로 가려주고 다시 설정해주신다면 페이스 아이디가 정상 작동합니다.

 

단순히 아쉬움 마음에 찾고 찾다가 발견함 방법으로 굳이 애플 워치를 사지 않아도 되며 마스크를 쓰고도 아이폰의 페이스 아이디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에 상당히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저와 마스크를 쓴 모습이 비슷한 사람이 나타난다면 불안하겠지만 그럴 일은 매우 적을 거라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시도해보고 해당 결과에 대해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코로나 19로 많이들 힘드실 텐데 아이폰마저 나를 힘들게 하지만 이제는 애플 워치로 또는 대체 외모설정으로 잠금도 쉽게 해제하며 아이폰을 잘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애플 워치나 아이폰을 둘 다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한 달 정도 기다리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만약 나는 해당 기능을 먼저 사용해보고 싶다면 밑에 주소를 남겨드릴테니 아이폰과 애플워치 둘 다 베타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신 후에 한번 체험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betaprofiles.com

 

Download Beta Profiles

Download latest beta profiles for iOS, iPadOS, macOS, watchOS and tvOS.

betaprofiles.com

 

그럼 여기까지 궁금하신 점은 댓글에 남겨주시고 공감구독도 부탁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