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t Information!

디지털 성범죄 - 가해자들의 그루밍 수법 본문

IT 각종 이슈

디지털 성범죄 - 가해자들의 그루밍 수법

Lostinformation 2020. 11. 3. 19:43

요즘은 정말 수없이 많은 매체를 통해 드러나긴 했지만 여전히 불법 촬영 등으로 얻은 영상을 사이트에 판매하거나 유포하여 또는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을 협박해 금전적 이득을 얻어가는 범죄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인터넷의 사용량이 많이 늘어난 지금 더욱더 디지털 성범죄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피해자들의 수와 피해 정도가 점점 심각해지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예방법과 대응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해당 영상을 보지 않는다면 또는 구매하지 않는다면 해당 피해 또한 줄어들 텐데요.

 

어디서나 수요가 있기에 공급이 있듯이 지속적으로 구매하고 요구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이 또한 계속해서 유포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몸캠 피싱이나 리벤지 포르노와 같은 영상매체로 협박을 하여 자신의 이익을 얻는 사람들을 보며 누군가는 그러니까 왜 영상을 찍어 라고 단순하게 말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과연 그 사람들은 누군가에게 단순히 접근하여 우리 영상으로 서로의 신체를 보여주자 갑자기 말한다면 디지털 성범죄의 피해자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바로 그루밍이라는 수법을 통해 가해자들은 피해자들을 길들이기 때문에 해당 범죄가 일어나는 빈도수가 점차 더 증가하는 것인데요.

 

그루밍이란 고양이가 자신의 몸을 혀로 핥으며 정돈하거나 자신을 잘 꾸미는 패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쓰는 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해자가 피해자를 길들여서 성폭력을 용이하게 하거나 은폐하는 행위를 말하기도 합니다.

 

특히 그루밍은 여섯 단계로 이어질 만큼 상당히 체계적입니다.

 

 

1. 피해자 고르기 ->가출, 방임 등 피해자가 가지고 있는 취약점을 파악한다.

 

특히 아동이나 청소년, 장애인, 비정규직 알바, 연예인 지망생 등 갑과 을의 관계를 넘어 사회적 약자에 속하는 그룹을 주요 타깃으로 삼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2. 피해자의 신뢰를 얻기 -> 피해 아동이나 청소년 또는 이성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신뢰를 얻습니다.

 

또한 너의 미래는 나와 함께 하면 이런 식으로 나아갈 수 있어라며 감언이설로 속이며 신뢰를 얻습니다.

 

3. 욕구 충족시켜주기 ->선물을 주거나 놀이공원에 데려가는 등 피해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려 함

 

취약계층의 아동이나 청소년의 경우 선물이나 놀이공원에 대한 욕구가 크기 때문에 특히나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더욱더 신뢰를 얻게 되는데요.

 

이외에도 금전적으로 뛰어난다는 것을 보여주거나 고가의 선물을 선물해 믿음을 주기도 하죠.

 

때론 정신적인 상처를 상담을 통해 들어주며 더욱더 신뢰와 믿음을 얻기도 하고요.

 

4. 고립시키기 -> 개인교습, 짧은 여행 등 아이가 보호자와 떨어지는 상황을 만들어서 의존성을 키운다.

 

이후 피해자에 관한 근거 없는 소문을 통해 아이를 고립시키는 행동을 취합니다.

 

아니면 반대로 너무 친하게 지내면서 다른 주변인들을 차단하기도 하죠.

 

이를 통해 잘해주던 사람이 갑자기 차가워진 것을 보고 피해자는 더 노력하기도 하고 아니면 계속해서 잘해주는 사람을 보고 너무 좋은 사람이라면서 피해자도 잘해주려 노력하기도 합니다.

 

5. 관계를 성적으로 만들기 -> 자연스러운 신체접촉을 유도하는 등 성적인 관계를 만들기 시작한다.

 

다리가 아픈데 다리 좀 주물러달라라는 등 또는 술을 마셔서 그러니 조금만 쉬다 가자는 등 경계가 모호한 성적인 접촉을 계속해서 시도합니다.

 

그런데 의심하지 못하는 이유는 나에게는 너무 좋은 사람이고 설마 배우자도 있으신 분이 또는 설마 명예가 있는 사람이 또는 누구나 이러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인데 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6. 통제 유지하기 -> 아무도 네 말은 믿지 않는다며 주변에 알리겠다는 협박으로 성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하지만 그 뒤 그들은 조용히 해라며 너도 나를 좋아해서 그런 거 아냐라는 말도 안 되는 말을 하고 또는 네가 원하는 게 있어서 내가 하자는 대로 한 거잖아 라며 비난, 협박, 통제를 하기 시작합니다.

 

 

실제로 이 그루밍은 영국에서 2003년 제정한 법으로 만 16세 미만의 청소년에게 성적접촉 시도만 하더라도 10년 이하의 징역형이 가능한 법입니다.

 

또한 이러한 체계적인 그루밍을 알려줌으로써 피해자들이 가해자를 믿은 만큼 배신감을 느끼고 자신을 자책하며 더욱더 정신적 피해를 받는 것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나의 탓이 아닌 가해자의 계획된 범죄라는 것을 알려주기 때문이죠.

 

또한 가해자들 중에서도 자신도 모르게 그루밍과 같은 상황을 누군가에게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이것이 자신의 명예와 경제력 등 잃어버릴 수 있는 것이 많음을 깨닫게 하고 피해자가 나를 좋아한다던가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아 위와 같은 범죄를 중단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누군가는 인터넷에서는 이렇게 접촉이 불가능한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만이라도 누군가에게 위로받고 싶고 대화를 통해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사람들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또한 인터넷에서 이를 이용하여 신뢰를 얻고 상담을 들어주고 누구도 챙겨주지도 않는 생일을 챙겨주기도 하죠.

 

그리고 오프라인에서 이성과 얘기도 못하는 자신이 인터넷에서는 누구나 이쁘다고 멋있다고 말하는 이성과 대화하며 행복감을 느끼기도 하죠.

 

이러한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하여 신뢰를 얻고 몸캠 피싱과 같은 디지털 성범죄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문제는 가해자들을 욕하기보다는 그것을 당한 피해자가 멍청하다고 생각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문제가 되겠죠.

 

하지만 사실은 정말 치밀하게 접근하고 신뢰를 얻으며 계획된 만큼 피해자의 잘못은 없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인식이 바뀌고 디지털 성범죄로 인한 피해가 줄어들었으며 좋겠습니다.

 

그리고 만일 몸캠 피싱과 같은 디지털 성범죄로 인한 협박을 받게 된다면 절대 그들의 요구를 들어주지 말고 경찰에 신고하고 보안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해당 영상을 삭제 및 유포를 차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절대 범죄자의 말은 들을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까지 궁금하신 점은 댓글에 남겨주시고 공감구독도 부탁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