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t Information!

IT 각종 이슈 - 꼬리에 꼬리를 무는 디지털 성범죄 본문

IT 각종 이슈

IT 각종 이슈 - 꼬리에 꼬리를 무는 디지털 성범죄

Lostinformation 2021. 2. 9. 15:26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접속자 수 3위에 해당하는 에펨코리아 이용자들의 디지털 성범죄 논란이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꼬리에 꼬리를 물듯 또 다른 커뮤니티 와이고수라는 곳에서도 이러한 디지털 성범죄가 일어났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와이고수 이용자들은 SNS 등을 통해 사진이 올라온 여성의 사진을 무단으로 게시판에 올리며 이를 보고 성희롱을 일삼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사실 온라인상의 성희롱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그전에 같은 논란에 휩싸였던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 수용소 게시판이 폐쇄된 지 한 달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이러한 결과가 또 나오게 된 것입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은 분노하며 온라인상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성범죄를 처벌할 수 있도록 관련 법안이 나와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와이고수라는 온라인 커뮤니티는 2021년 1월 한 달 방문자수만 무려 665만 달하는 인기 커뮤니티입니다.

 

그런데 와이고수 내의 은꼴사 게시판이 존재했고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일반인 여성과 미성년자의 신체가 드러난 사진을 SNS 등을 통해 무단으로 캡처, 저장하여 게시판에 올렸고 이를 본 많은 이용자들은 성희롱적인 발언을 하며 이를 즐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문제는 해당 게시판과 커뮤니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회원가입과 성인인증만 거치면 되는 만큼 누구나 이 게시판을 접속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즉 SNS 및 각종 속옷 쇼핑몰 등을 통해 올라온 일반인 여성과 미성년자의 신체가 드러난 사진을 당사자의 동의나 출처 표기 없이 무단 게시하였으며 이를 보고 성희롱했다는 것입니다.

 

이에 경찰 수사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시작되었으며 현재 25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습니다.

 

이렇게 일반인의 사진을 온라인에 무단으로 유포하고 성희롱 댓글을 달게 되면 정보통신망법과 형법상 명예훼손, 모욕죄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행법상 성폭력에는 해당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인데요.

 

사실 온라인에 사진을 게시하고 이를 성희롱하는 것보다 큰 문제는 바로 이를 즐기고 있는 문화가 존재했다는 것입니다.

 

665만 명에 달하는 접속자를 가질 만큼 수많은 이용자들이 이를 이용함에도 누구 하나 불법이라던가 또는 불편하다는 감전을 느끼지 않고 이를 즐겼다는 것입니다.

 

물론 엄밀히 말해 은꼴사 게시판이 불쾌한 나머지 이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꾸준히 이용하였을 수도 있으며 성적 가치관이 낮은 청소년 또는 이제 20살이 된 성인의 경우 해당 게시판을 보고 댓글을 보며 성희롱하는 문화를 대수롭지 않게 받아들였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더 큰 문제는 바로 이런 커뮤니티를 통해 디지털 성범죄가 더 확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N번방사건, 몸캠 피싱 범죄, 리벤지 포르노 등 수많은 디지털 성범죄의 시작은 사진 및 동영상을 유포하겠다는 협박으로 시작됩니다.

 

물론 이전에 피해자들은 속이며 접근하고 길들이는 그루밍 범죄도 존재하지만 결국 이들에게 특정 행동을 요구하거나 또는 금전을 요구하기 전에 발생하는 협박이 바로 유포하겠다는 협박입니다.

 

그런데 은꼴사와 같은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었고 만약 이러한 공간에 범죄자가 사진 또는 영상을 올리게 된다면 그리고 이런 사진과 동영상에 대해 범죄라고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성희롱적인 발언을 하며 캡처 또는 저장하여 다른 곳으로 또다시 유포할 경우 그 피해는 상상도 못 할 정도로 클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피해는 고스란히 피해자의 몫일 겁니다.

 

사실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자에게 허락되지 않는 게시물에 대해 내려줄 것 또는 블라인드 처리할 것을 요구한다면 운영자는 해당 게시물을 내려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지나가단 본 이용자 역시도 해당 게시물이 불법 또는 유포로 인한 사진이라 생각된다면 운영자에게 삭제 및 글을 내려줄 것을 요구할 수 있죠.

 

하지만 은꼴사와 같은 커뮤니티에서는 유포된 사진이 신고받기는 커녕 오히려 성희롱 발언을 하며 해당 게시물을 퍼 나르고 있으니 더욱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피해자가 혼자서는 아무리 해당 사진과 영상을 삭제해줄 것을 여러 커뮤니티 및 사이트 운영자에게 요청하다 결국 지치고 심한 정신적 피해를 입게 될 것입니다.

 

결국 이러한 커뮤니티는 매우 심각한 문제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의 게시글과 댓글에 대한 의식 개선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만일 나의 영상 및 사진이 해당 커뮤니티에 유포되었거나 또는 유포 협박을 받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우선적으로 빠른 시간 안에 보안 전문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가장 훌륭한 대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 말했듯이 유포를 하게 된다면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다른 커뮤니티에 유포될 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물론 경찰에 신고도 해야겠지만 가장 먼저 유포를 막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유포 협박을 받는 즉시 보안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문제가 되는 사진 및 동영상의 유포를 차단 및 삭제가 되도록 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만에 하나 이미 유포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보안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AI를 통해 해당 사진 및 동영상을 게시되어있는 인터넷상의 모든 커뮤니티 및 사이트를 조사하고 해당 게시물을 내려줄 것은 운영자에게 연락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것이 무엇보다 좋을 것입니다.

 

위에도 말했듯이 혼자의 힘으로 해결하기보다는 이렇게 보안 전문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좋으며 이후 해당 자료를 가지고 경찰에 신고한다면 범인을 잡는데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익명으로 활동한다고 해서 온라인에서는 성희롱적인 말을 하여도 또는 남에게 상처 주는 말을 하여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행동은 문제가 될 수 있으며 그 말로 인해 상처 받은 피해자가 자신이라고 생각하며 글을 쓰는 문화가 빠르게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항상 디지털 성범죄를 조심하면서 대응법을 숙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궁금한 점은 댓글에 남겨주시고 공감구독도 부탁드립니다.

 

 

 

 

 

Comments